PC wezine 상세

고향사랑기부제 매거진

담당 공무원이 말하는 양구군 고향사랑기부제와 답례품 추천

  • 2023.09.18
  • By 에디터 예은

강원특별자치도 양구군은 고향사랑기부제가 시행된 2023년 1월 1일부터 제도를 알리기 위해 힘썼던 지방자치단체입니다. 양구를 중심으로 지역민에게 도움이 되고, 자연 생태계를 살리는 기금사업을 여럿 발표하면서 많은 국민에게 주목받았습니다.

지금도 양구군은 고향사랑기부제를 다방면으로 홍보하며 발전적인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어느덧 고향사랑기부제 첫해의 하반기에 들어선 지금,  양구에서는 어떤 새로운 고향사랑기부 관련 소식들이 있을지 위기브가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양구군 기부 소식부터 고향사랑의날 박람회 현장의 양구군 이야기까지, 함께 알아볼까요?

 

* 고향사랑기부제란?
개인이 자신의 주소지 외의 지자체에 기부하면 세액공제와 함께 답례품 (기부액 30% 상당)을 받을 수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 제도입니다. 답례품으로는  지역특산품, 지역상품권, 지역관광과 연계된 체험형 관광상품 등이 제공됩니다.

 


 

내 고향 강원도 양구를 응원합니다!

(주)성신엘리베이터 주성호 대표 고향사랑기부금 기부 이미지 ⓒ 양구군
 

지난 9월 8일, (주)성신엘리베이터의 주성호 대표님이 양구군에 고향사랑기부금을 전달했다고합니다. 주성호 대표님께서는 현재 양구에 거주하고 있지는 않지만 양구군에서 나고 자란 출향민으로, 이날 양구군청을 방문해 고향사랑기부금액 최고금액인 500만원을 서흥원 양구군수에게 기탁했습니다. 고향을 위해 기부해주신 고향사랑기부금이 양구의 미래를 밝혀주길 기대합니다.

 

국제라이온스협회 354-E(강원) 지구 고향사랑기부금 기부 이미지 ⓒ 양구군
 

그리고 3일 뒤인 9월 11일, 김대영 국제라이온스협회 354-E(강원) 지구 총재님이 고향사랑기부금을 잇따라 전해주셨습니다. 국제 라이온스 협회는 다양한 봉사와 재능기부를 지속적으로 이어온 곳으로, 이번에는 강원 양구 지역사회를 위해 기부를 했습니다. 김대영 총재님을 비롯한 국제라이온스협회 분들은 11일 오전, 강원 양구군청을 방문하여 서흥원 양구군수에게 고향사랑기부금 1백만원을 기탁하며 양구의 발전을 응원했습니다.

 

고향사랑의 날 행사 박람회 속 강원특별자치도 양구군

앞서 전해드린 소식과 같이 잇따른 양구군 고향기부 소식의 배경에는 양구군의 발전을 위해 애쓰며 고향사랑기부제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양구군의 노력이 있습니다.

지난 9월 4일, 우리 고향의 가치와 소중함을 되새기는 첫 번째 고향사랑의 날 행사의 고향사랑박람회에서 역시 강원도 양구군 홍보부스를 열어 양구군의 고향사랑기부제를 열심히 알리고, 양구가 준비한  답례품을 선보였는데요. 고향사랑의 날 행사에서 위기브가 직접 양구군청 고향사랑기부제 담당 주무관님을 만나 생생한 양구의 고향사랑이야기를 담아왔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 #고향사랑기부 #연말정산 #세액공제 #답례품 #강원도 #양구

 

양구를 살리고 환경도 살리는 기금사업

올해 기금사업 발표를 위해서 양구군이 주목하고 있는 이슈에 대해 현재 위기브 지정기부로 올라와 있는 ‘꿀벌-북위 38° 꽃꿀 복원 프로젝트’와 ‘못난이 농산물 다가치 프로젝트’의 2가지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꿀벌과 꽃꿀 복원 프로젝트는 극심한 기후변화로 꿀벌이 사라지고 있는 현재, 고향사랑기부금을 통해서 꿀벌을 살리는 프로그램입니다. 강원도 양구군은 꿀벌 생태계를 복원하여 인류의 위기인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작년에 꿀벌 집단폐사로 큰 피해를 입은 양봉농가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이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다고 전했습니다. 북위 38° 꽃꿀 복원 프로젝트는 기후 변화 대응 꿀벌 생태계 복원 연구 지역 커뮤니티 지원, 꿀벌서식지 확보 및 밀원식물 식재 마을 공동체 지원, 꿀벌생태프로그램과 친환경 꿀 벌통 만들기 공방 체험 사업을 고향사랑기부금으로 실시하려는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 양구의 지정기부 프로젝트 보러가기 ⇒ 기후변화로 사라져가는 꿀벌 지키기 프로젝트

#고향사랑기부제 #고향사랑기부 #연말정산 #세액공제 #답례품 #강원도 #양구

 


 

못난이 농산물 다가치 프로젝트는 버려지는 농산물을 활용해서 가공할 수 있도록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해서 생활 인구를 유입하려 하는 정책의 일환으로서 나온 기금사업입니다. 양구 고향사랑기부금으로 못난이 농산물 실태 파악 연구, 못난이 농산물 플리마켓 추진, 못난이 농산물 상품 및 브랜드 개발, 공정관광 프로그램 추진에 쓰일 예정입니다.

추가로 이정후 주무관님이 "개인적으로는 양구군이 스포츠의 메카로서 유소년프로그램으로 발굴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이 나왔으면 좋겠어요"라는 아이디어를 덧붙이셨습니다.

▶ 양구의 지정기부 프로젝트 보러가기 ⇒ 못난이 농산물 多가치 프로젝트

 

#고향사랑기부제 #고향사랑기부 #연말정산 #세액공제 #답례품 #강원도 #양구

 

 

양구군의 인기 답례품 알아보기

고향사랑의 날 행사 현장에서 양구군 부스에 방문하신 분들이 가장 많이 관심을 보였던 답례품은 무엇이었을까요? 매력적인 답례품이 많지만, 그중에서도 애플사이더비니거, 곰취장아찌, 사과즙의 3가지에 많은 관심을 보여주셨다고 합니다.
 


 

먼저 양구 제 1호 사회적기업인 까 미 노 사이 더 리에서 만든 애플사이더비니거 세트의 경우, 파지 사과로 만든 식초의 스토리 덕분에 인기가 많았고 두 번째로는 양구 하면 곰취 축제도 열만큼 곰취가 유명하니 곰취 장아찌에도 많이 관심을 가졌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청정 양구의 사과로 만든 사과즙의 호응도가 좋았다고 해요.

▶ 양구의 다양한 답례품 보러가기 

⇒ 양구 펀치볼에서 생산된 싱싱한 답례품 TOP3

⇒ 입맛 없을 때 딱 좋은 달콤한 양구군 답례품

 

 

양구군 고향사랑기부 담당자가 추천하는 답례품

다양하고 알찬 양구군의 답례품 중에서 양구 고향사랑기부제 담당 이정후 주무관님께서 꼭 갖고 싶은 답례품으로 고른 것은 ‘사과 김자반 세트’와 ‘양구 한과’입니다.
 

 

사과를 말린 가루와 김, 양구에서 난 좋은 들기름을 함께 볶아 만든 사과 김자반은 양구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답례품입니다. 사과 김자반은 사과와 김자반의 조합이라는 독특함 때문에 가장 먼저 호기심이 생기고 눈길이 가는 답례품이죠!

▶ 양구 사과 감자반 답례품 보러가기 ⇒ [자리매김] 사과김자반 선물세트


 


 

또한 우리 전통을 지키는 양구 전통한과에서 만드는 상품들의 구성이 매력적입니다. 추석을 맞이한 기념으로 기부자분들이 이 답례품을 받아보셔도 좋을 것 같다며 담당자님께서 추천해 주셨습니다.

▶ 양구 전통한과 답례품 보러가기 ⇒ [양구 전통한과] 선물세트 2호 

 

 

양구에 기부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양구군 고향사랑기부제 담당 이정후 주무관

마지막으로 이정후 주무관님께서 양구군 고향사랑기부제에 참여해 주신 분들과 앞으로 참여하실 분들께 "기부해 주신 분들께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저희 양구군 많이 응원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아직 고향사랑기부금을 양구군에 기탁해 주신 분들이 많이 없는 것이 현실이지만 양구군의 생활 인구, 관계 인구의 성장에 기부금이 큰 도움이 됩니다. 저희 양구군에 꼭 기부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감사와 당부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고향사랑기부금 모금을 위한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며 나아가고 있는 양구군의 고향사랑기부제. 양구군이 더 빛나는 미래를 향해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위기브도 힘껏 응원합니다!
 


 

#고향사랑기부제 #고향사랑기부 #연말정산 #세액공제 #답례품

좋아요
초기화 버튼

연관된 지역을 더 알아보고 싶다면?

연관된 지역의 프로젝트를 확인해보세요.

연관된 지역의 답례품을 확인해보세요.

댓글 공통

0 / 100
댓글 0

제목

팝업닫기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