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wezine 상세

고향사랑기부제 매거진

'지역소멸'지역활성화 꿈꾸는 이들을 위한 책 '로컬의 탄생' 호평

  • 2024.11.01
  • By 콘텐츠팀


▲ 영덕군, 고향사랑기부제 민간플랫폼 ‘위기브’와 업무협약 (©파이낸셜 대구경북)

최근 출간된 '로컬의 탄생 부제: 지역의 역전을 만들어낼 고향사랑기부제(김대호 이연경 이중근 / 마인드빌딩출판사)'가 지방자치단체장들을 비롯해 지역 활성화를 연구하는 전문가들의 호평을 이끌어내고 있다.
 

'로컬의 탄생'은 인구감소에 따른 지역소멸 위기에서 지역활성화를 꿈꾸거나 고향사랑기부제 담당자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임택 광주광역시 동구청장은 "주민과 함께하는 삶은 자신은 물론 지역사회, 나아가 국가 전체를 풍요롭게 한다. 고향사랑기부제로 모인 기부금은 지역민 복지증진, 사회 취약계층 지원 등의 기금으로 사용된다. 광주 동구는 민간플랫폼과 협업해 고향사랑 기금사업의 일환으로 '광주극장 100년' 및 'E.T 야구단은 300%가 넘는 모금 성과를 거뒀다. 단일 지정기부로는 '전국 1위'를 기록하는 결실을 맺었다"고 소개하면서 "이 책에 광주 동구의 지정기부 프로젝트가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경쟁'이 아닌 '상생'을 위한 고향사랑기부제로 지역 활성화를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고 전했다.

 


▲ 2023년 위기브 고향사랑기부제 지정기부 성과

 

우승희 전남 영암군수도 "한국은 대도시와 지방 간 격차가 매우 크다. 지방은 인구감소, 고령화, 저출생, 농어촌 쇠퇴, 재정 악화 등으로 지방소멸을 걱정하는 처지에 이르렀다. 영암군에서는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돌파구를 찾고자 지정기부제 사업인 '영암 맘 안심프로젝트'를 추진해 큰 성공을 거뒀다. 책 제목처럼 고향사랑기부제가 지방소멸을 막고 지역발전의 새로운 동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이 고향사랑기부제의 이해와 활용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현재 한국 사회는 심각한 인구감소와 이로 인한 지방소멸이라는 위기 앞에 놓여 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국내에 지역소멸이 예상되는 시군은 모두 합쳐 89곳에 이른다. 대부분 수도권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지역으로 인구가 줄면서 사라질 상황에 놓여 있다.

 


▲ 고향사랑기부제 세액공제 설명

 

이를 극복하고자 일본의 '고향납세' 제도를 모델로 삼아 고향사랑기부제를 도입(2023년 1월 1일)하게 됐다. 개인이 현재 거주지 이외 지역에 기부를 하면 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를 받고, 초과분에 대해서는 16.5%의 공제를 받는다. 또한 그 지역의 특산물을 답례품으로 받을 수 있으니 기부자에게는 오히려 이득이 되는 구조다. 고향사랑기부제로 모인 기부금은 지역 인프라 보강 등 필요한 지역 사업에 투입하거나, 소상공인과 지역 소외계층 지원 등의 기금으로 사용된다. 이 제도를 잘 활용하면 부족한 세수를 충당하고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지역에서 고향사랑기부제(고향세)가 성공하기 위해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각 지자체는 고향사랑기부제의 속성을 염두에 두고 지역 상황에 맞는 운영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크게 '답례품'과 '기금사업'의 영역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 지역을 대표하는 답례품을 발굴하고 개발하는 것,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기금사업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일이 핵심이다.
 


▲ 위기브 고향사랑기부제 참여해야하는 이유 4가지

 

각 지자체는 더 많은 기부금을 모으기 위해 전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실효성 있는 지정기부를 설계해야 한다. 기부가 필요한 이 유를 하나의 서사구조로 완성하여 사람들 사이에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또한 기부시장은 이커머스 플랫폼의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 소통전략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효과적인 브랜딩과 창조적 마케팅이 필수다.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인 정착은 매우 중요하다. 우선적으로 고향사랑기부제의 진정한 목표와 활용방안을 이해해야 한다.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할 때 최적의 지역 전략과 활성화 목표를 정립할 수 있다.  

 

이 책은 현장 전문가가 고향사랑기부제를 활용해 지역문제를 해결한 노하우를 담은 실전 지침서다. 이 제도를 추진하는 실무부서 공무원을 비롯한 지역자치 활동가, 지역의 사회적기업가, 지역 소상공인, 지역민에 이르기까지 이 책이 고향사랑기부제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출처: 데일리안
날짜: 2024.07.03

▶기사 전문보기: '지역소멸'지역활성화 꿈꾸는 이들을 위한 책 '로컬의 탄생'호평



#고향사랑기부제 #고향사랑기부 #연말정산 #세액공제 #행정안전부

좋아요
초기화 버튼

댓글 공통

0 / 100
댓글 0

제목

팝업닫기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