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사랑기부제 매거진
과메기, 비려서 못 드셨나요? (비린내 잡고 고소함 200% 살리는 법)
- 2025.10.30
- By 컨텐츠팀
-
-
-
-
-
- 2025.10.30
- By 컨텐츠팀
"겨울 별미라는데... 나는 왜 비리기만 하지?"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꾸덕하게 마른 껍질과 기름진 속살이 일품인 '과메기'의 계절이 돌아옵니다.
미식가들은 1년 내내 이맘때를 기다렸다고 하죠.
하지만 큰맘 먹고 도전했다가, "이게 무슨 맛이야?" 하며 비린내에 대한 안 좋은 기억만 갖게 된 분들도 정말 많습니다.
오늘, 과메기에 대한 트라우마를 씻어내고 '진짜 고소함'만 200% 즐길 수 있는, 비린내 잡는 비법을 완벽하게 알려드립니다.
✨핵심 요약!
1️⃣ 과메기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비린내 때문에 망설이셨다면, 이 글을 꼭 보세요.
2️⃣ 비린내의 원인은 '산패된 기름'! '소주'나 '레몬즙' 에 10분만 담가두면 비린내가 싹 사라집니다.
3️⃣ 김, 쌈배추, 마늘, 쪽파와 함께 먹으면 채소의 향이 비린맛을 잡고 고소함만 남깁니다.
4️⃣ 하지만 진짜 맛은 '산지'가 결정합니다. 포항만큼 유명한 '영덕' 의 숨은 비결을 알려드릴게요.
목차
과메기, 도대체 어떤 음식일까? (비린내의 원인)
비린내 잡고, 고소함 살리는 황금 레시피
진짜 미식가는 '영덕 과메기'를 찾는다 (고향사랑기부제)
1. 과메기, 도대체 어떤 음식일까? (비린내의 원인)

과메기는 청어나 꽁치를 바닷바람에 얼렸다 녹이기를 반복하며 발효·숙성시킨 음식입니다.
이 과정에서 생선 특유의 비린내가 날아가는 대신, 고소한 감칠맛이 폭발하게 되죠.
하지만, 비린내가 나는 이유는 딱 하나! 바로 '기름의 산패' 때문입니다.
제대로 말리지 않았거나, 유통 과정이 길어져 껍질의 기름이 공기와 만나 산패하면, 역한 비린내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2. 비린내 잡고, 고소함 살리는 황금 레시피
이미 과메기를 샀는데 비린내가 걱정된다면, 이 방법을 써보세요.

-
비린내 싹 잡는 '마법의 손질법':
-
소주 (혹은 청주) 활용: 먹기 좋게 자른 과메기를 소주나 청주에 10분 정도만 담갔다가 꺼내면, 알코올이 비린내를 잡아주고 살은 더 쫄깃하게 만들어줍니다.
-
레몬즙 활용: 레몬즙(혹은 식초)을 섞은 물에 살짝 헹궈내는 것도 좋습니다. 산성 성분이 비린내를 중화시켜 줍니다.
-

-
고소함만 200% 살리는 '조리법(먹는 법)': 과메기는 '어떻게 먹느냐'가 정말 중요합니다. 비린내를 잡아주고 고소함을 극대화하는 '환상의 궁합'이 있죠.
-
필수 조합: 생김, 쌈배추(또는 알배추), 마늘, 쪽파, 고추
-
이렇게 드셔보세요: 생김 위에 쌈배추를 올리고, 과메기를 초장에 찍어 마늘, 쪽파와 함께 싸 먹어보세요. 알싸한 채소의 향이 비린맛을 싹 잡아주고, 과메기 본연의 고소함과 감칠맛만 입안 가득 남게 됩니다.
-
3. 진짜 미식가는 '영덕 과메기'를 찾는다 (고향사랑기부제)
하지만 아무리 좋은 기술도, 좋은 재료를 이길 수는 없습니다.
과메기 맛의 90%는 결국 '산지'가 결정하죠.
흔히 '과메기 = 포항'이라고 생각하지만, 진짜 미식가들은 경북 영덕군의 과메기를 최고로 칩니다.

포항과 인접한 영덕 역시 과메기의 주산지인데요, 특히 영덕의 깨끗한 바닷바람(해풍)과 높은 일조량은 과메기를 꾸덕하고 고소하게 말리는 데 최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우리에게 최고의 겨울 맛을 선물하는 영덕의 깨끗한 바다를, 우리 손으로 함께 지켜나가는 것은 어떨까요?

바로 '고향사랑기부제' 입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내가 현재 사는 곳을 제외한 다른 지역에 기부금을 전하면, 세액공제(10만원 초과분은 16.5% 추가 공제) 혜택과 함께, 기부한 금액의 30% 이내에서 그 지역의 특색있는 답례품도 받을 수 있는 매력적인 제도랍니다.
10만원을 기부해 영덕의 바다를 응원하면, 연말정산 때 10만원은 그대로 돌려받고, 답례품으로 3만원 상당의 특산품까지 받으니 결국 10만원 기부로 총 13만원의 가치를 돌려받는 셈입니다.

이 모든 과정은 행정안전부 '디지털서비스 개방기업'으로 참여 중인 민간 고향사랑기부제 플랫폼 '위기브'를 통해 간단하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위기브에서는 무려 2,000개에 달하는 답례품들이 보기 쉽게 지역별로 정리되어 있어요.
또한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와 같은 간편결제를 지원하는 덕에 클릭 몇 번이면 기부를 마칠 수 있죠.
복잡한 절차나 공인인증서도 필요 없고, 연말정산 자료까지 자동으로 등록되니 정말 편리하답니다.
복잡한 절차나 공인인증서도 필요 없고, 연말정산 자료까지 자동으로 등록되니 정말 편리하답니다.

#고향사랑기부제 #고향사랑기부 #연말정산 #세액공제 #답례품
- #과메기
- #과메기 비린내
- #과메기 먹는 법
- #제철 해산물
- #영덕 과메기
- #고향사랑기부제

댓글 공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