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wezine 상세

고향사랑기부제 매거진

배우 이제훈, 광주극장을 방문하다 "89년사 광주극장, 이루 말할 수 없이 감동이에요"

  • 2024.06.28
  • By 콘텐츠팀

여러분! 이제훈 배우가 새로 시작한 유튜브 채널 '제훈씨네', 알고 계신가요?
'제훈씨네'는 이제훈 배우의 독립영화와 극장들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직접 지역 곳곳의 독립영화관들을 소개하고 여행하는 콘텐츠가 업로드되는 채널이에요.​

평소 이제훈 배우도 독립영화관도 너무 좋아해서 바로 구독하고 있었는데, 지난 6월 24일! 이제훈 배우의 광주극장 방문 소식이 '제훈씨네' 채널에 올라왔습니다! '현존하는 국내 영화관 중 두 번째로 오래된 극장 광주 극장'이라는 제목의 영상으로 업로드 되었는데요. 
 


▲ 광주극장 외관1 (© 유튜브 '제훈씨네' 채널)


올해로 89주년을 맞은 전국 유일 단관극장, 광주극장은 저희 위기브와 광주 동구가 함께 지정기부 프로젝트 "광주극장의 100년 극장 꿈을 응원해주세요"를 운영하는 곳이기도 해요!

반가운 마음에 바로 달려가 시청하니, 너무 예쁜 영상과 함께 광주극장 구석구석을 잘 소개되어 있어서 그 내용을 여러분들께도 공유해드리려 합니다! 그럼 이제훈 배우와 함께 존재 자체로 감동적이고 매력적인 광주극장을 알아보러 가볼까요? :)

 

핵심 요약!
1️⃣ 이제훈 배우와 함께 광주극장 살펴보기!
2️⃣ 국내 유일의 단관극장, 광주극장을 지키는 고향사랑기부제

 

목차
배우 이제훈 광주극장 방문기
함께 광주극장을 응원해주세요!

 


 

배우 이제훈의 광주극장 방문기,

'현존하는 국내 영화관 중 두 번째로 오래된 극장 광주 극장'




▲ 광주극장 외관2 (© 유튜브 '제훈씨네' 채널)
 

광주극장은 올해로 89주년을 맞은, 전국 유일 단관극장입니다. 1935년 10월 1일 일제강점기에 개관하여 지금까지 하루도 빠짐없이 영화를 상영하고 있는 국내 최고(最古) 극장이죠. 그러나 극장을 찾는 사람들의 발길이 줄어들고, 2002년부터는 영화시장에 다양성과 예술성을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 예술영화전용관으로 변모하며 운영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만축상점'을 살펴보는 이제훈 배우 (© 유튜브 '제훈씨네' 채널)
 

광주극장 내부에는 광주긍장만의 감성이 가득한 굿즈가 있는 '만축상점'이 한 켠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또 그간 영화제 행사 및 광주극장 개관 행사 포스터들이 전시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제훈 배우는 포스터들을 살펴 보고 "그럼 여기가 벌써 거의 90년이 됐다는 얘기잖아요. 너무너무 감동이 이루 말할 수 없네요." 라며 오랜 시간 동안 한 자리에서 버텨온 광주극장에 감탄을 금치 못했습니다.



▲ (좌)광주극장 임검석 / (우)광주극장 간판 제작 화실 (© 유튜브 '제훈씨네' 채널)
 

광주극장이 특별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시대의 상흔이 그대로 존재한다는 것인데요.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만큼 광주극장에는 일본 순사들이 항일에 관한 내용을 검열하던 '임검석'이 존재합니다. 또 국내 마지막 영화 간판장이신 박태규님께서 광주극장 건물 외벽에 달리는 상영작 간판을 직접 그리시는 화실도 남아있습니다. 화실을 방문하신 이제훈 배우는 "이제는 손 간판을 볼 수 있는 곳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한데, 이곳에서 이렇게 볼 수 있다는 게 너무 신기하고 값지게 느껴집니다. ··· 진짜 너무 감사할 따름입니다." 라며 감탄과 감사를 남겼습니다.
 


▲ 대한극장 폐관에 대한 심경을 말하는 이제훈 배우 (© 유튜브 '제훈씨네' 채널)
 

광주극장 상영작 '막걸리가 알려줄거야'를 보고 난 이제훈 배우는 전통극장들이 사라지는 현실에 대한 씁쓸함과 광주극장에 대한 응원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9월 30일부로 영업을 종료하는 충무로 대한극장 소식을 언급하며 "솔직히 충격이었어요. 오래도록 평생 잊혀지지 않고 그 자리에 그대로 있을 것 같았던 극장인데, 이렇게 역사의 뒤안길로서 마무리한다는 게 가슴이 좀 이상하더라고요. 그게 솔직히 너무 서글프게 느껴지고 제 머릿속에만 혹은 자료를 통해서만 있는 거지 실제 거기를 가서 보고 느끼고 만질 수가 없어서, 그게 참 너무 아쉬운 거 같아요." 라는 솔직한 심경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그와 비슷한 처지의, 어렵게 버티고 존재하고 있는 광주극장에 대한 응원도 남겼습니다.
 


▲ 광주극장을 응원하는 이제훈 배우 (© 유튜브 '제훈씨네' 채널)
 

" 여기 광주극장은 올해 89년을 넘어서 그래도 계속 유지될 수 있다는 어떤 희망이 있으니까.
그래서 더 이곳을 아껴주고 싶고, 많은 분들이 이곳을 찾아서 영화를 좀 많이 봐주셨으면 좋겠고 즐겨주셨으면 좋겠어요. "

- 배우 이제훈 -

전체 영상은 유튜브 채널 '제훈씨네'(https://www.youtube.com/@actor.jehoon)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광주극장을 함께 응원해주세요! "광주극장 100주년 프로젝트"

 

수많은 영화업계 분들과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관객들이 전통극장들이 사라지는 현실에 아파하듯이 이제훈 배우 역시 그런 상황에 같이 공감하시고, 광주극장의 앞으로의 행보를 응원해주셨습니다. 이런 광주극장의 상황에 위기브와 광주광역시 동구 또한 공감했었는데요.
 


▲ 2023년 광주극장 88년 개관 축하행사 사진 (©광주극장)
 

광주극장은 극장을 찾는 사람들의 발길이 줄어들면서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고, 폐관에 이를 뻔한 위기도 많았습니다. 2002년부터는 예술영화전용관으로 변모하여 획일화된 영화시장에 다양성과 예술성을 더욱 확고히 다잡고자 했지만 이는 더욱 어려운 길이기만 했습니다. 위기브와 광주광역시 동구는 이런 광주극장의 안정적인 운영과 역사적 가치 보존을 위해 고향사랑기부제 지정기부 프로젝트 '광주극장 100년 극장의 꿈을 응원해주세요'를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작년 6월부터 12월까지 약 8천 4백만 원을 모금했고, 시급했던 극장 보존과 시설 개선을 위한 금액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광주극장 모금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제는 석면철거와 극장의자 교체가 목표입니다. 고향같은 푸근함과 그 안에 담긴 도시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시민들의 이야기, 광주극장을 함께 지켜주세요!

 

 


#고향사랑기부제 #고향사랑기부 #연말정산 #세액공제 #행정안전부

좋아요
초기화 버튼

댓글 공통

0 / 100
댓글 0

제목

팝업닫기
내용